안녕하세요. 조씨가 알려주는 IT이야기 입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컴퓨터를 최대한 저렴하게 조립하는 방법에 대해 알려드리려고 합니다. 컴퓨터를 구입 할 수 있는 방법은 다양하게 있습니다. 예를 들어 다나와 관련 사이트에서 구입도 가능하고, 반대로 집 근처 컴퓨터 가게에서도 조립을 해주죠. 그 중 직접 조립한다는 가정 하에 저렴하게 조립하는 기준입니다.
1. 반 영구적인 제품은 중고로 구입한다
일단 구매해도 괜찮은 건 CPU입니다. 물론 10세대 이전 제품만 포함됩니다. 12세대부터 무시무시한 발열과 불량률을 보여줍니다. 최근 13세대 14세대 불량률이 20%라는 이야기가 있어서 추천은 못 드리겠고, 10세대 이전 제품은 불량이 발생했다면 (뚜따 또는 극악의 확률로 불량) 둘 중 하나예요. 저도 i7-8700을 중고나라에서 15% 저렴하게 중고로 구입했는데요. 현재까지 대략 6년인데 렌더링 돌리고 24시간 서버 돌리고 뭘 해도 짱짱합니다.
그리고 메모리로 하겠습니다. 이것도 DDR5는 수율 문제로 불량률이 꽤 있지만 이전 DDR4 까지는 메모리 문제를 보기 힘듭니다. 호환성 문제도 특정 제품 제외하고는 거의 없었구요. 저 경우 메모리는 아마존에서 직구로 구입하였습니다. 망가질 일은 없을 것 같지만 망가지면 RMA 하거나 하나 사는게 국내정식 제품보다 더 싸게 먹힙니다.
메모리는 고장나면 바로 티가 나기 때문에 호환성 문제 아니라면 대부분 문제가 없었습니다.
2. 보증기간이 남은 제품 우선으로 구입한다.
해당 제품은 ABKO 1200W를 출력하는 플레티엄 인증된 파워입니다. 찾아보니 유명 파워제조회사에서 상표만 바꿔 판매하는 제품이라고 하네요. 새 제품으로 구입하면 대략 20만원 이상.. 투자하기 너무 돈 아까워서 마찬가지로 중고나라 번개장터 찾아보니 6만원에 모든 케이블 제공과 보증 27년까지 남은 제품을 팔고 있었습니다. 바로 고민도 안하고 6만원을 입금하고 1200와트 고오급 파워를 얻었습니다.
3. 반 영구적이 아니더라도 구입한다.
NVME를 핫딜 때 구입을 못해서 급하게 다른 제품을 알아봤었습니다. 그런데 가격이 너무 비싸고 이 돈주고 못 사겠다 싶다는 생각이 들더라구요. 바로 중고나라와 번개장터로 접속해서 모델명을 검색해보니 판매자가 보증이 남은 제품을 팔고 있습니다. 거의 1테라 새제품 수준으로 팔길래 바로 메세지 보내서 2개를 구입해버렸습니다. 판매자와 연락해서 남은 쓰기 및 읽기량 확인했고, 스마트 프로그램으로 사용시간도 6천시간으로 매우 적은 제품입니다. 소모성 이더라도 내구연한 충분해서.. (물론 마음만 먹으면 초기화가 가능하나 보증 안에 고장나면 교환 하자 마인드입니다)
하드도 구입했는데 개인적으로 비추천드립니다. 충격에도 약하고 SSD처럼 반도체 형태가 아닌 물리적인 플레이터로 작동 되는거라 언제 망가질지 아무도 모릅니다. 그래서 사게 된다면 차라리 새상품 저렴한 걸 구입하거나, 사용시간이 1만 시간 이하로 짧은 제품을 구입하시는걸 추천드려요.
4. 리퍼 제품을 구입한다
리퍼 제품도 상태에 따라 좋은 제품도 있고 별로인 제품이 있습니다. 제 기준은 리퍼 더라도 기판에 손을 됐냐? 에 따라 달라집니다. (손 댄거면 구입안합니다) 물론 제품의 가치로는 중고라고 봐야죠. 저는 보증이 남은 메인보드와 라데온 그래픽카드를 공식 쇼핑몰에서 저렴하게 판매했던 제품으로 구입했습니다. 특히 메인보드가 구하기 힘들어서 70만원 정도 지불 해야 하는데 30만원 대에 보증 남은 걸 구해서 만족합니다. 작동도 잘 됩니다. 물론 간혹 리퍼제품도 사용하다가 망가지는 경우가 있습니다.
5. (비추천) 운에 맡기고 구입한다.
모험 하거나, 돈을 아끼거나 둘 중 하나의 재미있는 선택지 입니다. 알리에서 간혹 국내 중고 매물보다 저렴한 제품으로 판매하는데요. 당연히 보증은 알리 특성상 귀찮고 힘들기에 운에 맞겨야 합니다. 대부분은 망가지지 않지만 간혹 몇 달 쓰다가 고장나는 경우도 있다고 하는데 모험을 떠나겠다면 추천드리고, 아닌 것 같다면 비추천 드립니다. 그러나 대부분 CPU, RAM은 거의 반 영구적인 제품이라 크게 걱정 안하셔도 됩니다.
• 결론 •
돈이 많다면 새제품을 구입하고 굳이? 라는 생각이 든다면 저렴하게 반 영구적인 제품 선에서 중고 구입을 추천드립니다. 저는 대략 이러한 방식으로 새상품 견적가 350만원 나오는거 200만원 초반으로 구성해서 조립 후 사용중입니다.
궁금하거나 질문이 있다면 댓글 주시면 최대한 알려드리겠습니다.
“도움이 되셨다면 공감 버튼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