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조씨가 알려주는 IT이야기 입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나우호스팅에 대해 이야기 해보려고 합니다. 첫 워드프레스를 만들 때 cafe24 호스팅을 사용하였습니다. 그런데 천천히 생각해보니 따로 운영하는 사이트도 통합을 해야 했고, 용량과 애매한 트래픽 용량 가격이 관건이었는데 결국 호스팅을 이전 하였습니다. 참고로 일절 지원 받지 않았습니다.
블로그 제작 5일전 카페24 호스팅 신청
정확히 블로그 개설했다고 포스팅 후 할 때 입니다. 가장 저렴하게 구성하여 카페24를 통해 사용했습니다. 당연히 속도도 빠르고 안정적이고 불안하지 않습니다. 또한 데이터 백업이나 복원기능 등 꽤 유용하게 활용했었습니다. 다만 php수정은 자체 사이트에서 보안 이유로 지원하지 않아 ftp작업 후 이용해야 했습니다. 솔직하게 첫 블로그에는 이 정도면 충분합니다.
왜? 호스팅을 이전하였나요?
비용, 트래픽, 여러 개의 사이트 제작 및 도메인 설정 때문이었습니다. 돈이 좀 들더라도 미리 트래픽과 용량이 보장된 저렴하면서 괜찮은 서버를 원했습니다. 그래서 여러 커뮤니티와 해외 호스팅을 찾아 보던 중 국내에서 운영하는 나우호스팅 업체를 알게 되었습니다.
나우호스팅은 4년 전부터 운영했던 호스팅업체고, 무료계정도 있는데 1GB저장공간, 트래픽 (월 10G) 정도로 꽤 공격적인 가격대로 운영하고 있습니다. 물론 서버유지 비용을 해결하기 위해 2024년 5월부터 2000포인트씩 가격을 올린다고 합니다. 저는 테스트 해보기 위해 5만 포인트를 충전하여 6개월 정도 호스팅을 사용 중에 있습니다.
나우호스팅 호스팅 결제 및 계정 생성방식
결제방식은 게좌이체와 신용카드만 지원하며 신용카드의 경우 전자결제서비스를 통해 결제합니다. 저는 신용카드로 결제했고 다음과 같이 포인트가 충전됩니다. 서버 선택 창에서 원하는 서버를 선택이 가능한데 포인트 비용이 높을 수록 고성능 서버와, 더 많은 용량과 트래픽을 사용이 가능합니다. 다음은 php버전 선택과 사용기간 1달 간격으로 결제가 가능합니다.
호스팅 서버를 선택하고 생성하기를 누르면 아래와 같이 서버IP , FTP 계정, 하드 및 트래픽 사용량을 조회 할 수 있습니다. 사이트 생성을 누르고 워드프레스를 선택하면 자동으로 최신 워드프레스가 설치됩니다. (5.7버전 설치 되는 줄 알고 놀랐는데 아닙니다)
*주의 : 자체 도메인이 없고, 네임서버를 지원하지 않아 도메인을 구입해야 생성이 가능합니다.
사이트가 이와 같이 자동으로 설치되고 SSL생성을 누르면 자동으로 적용됩니다. 사이트 삭제 할 경우 별도의”인증키”가 필요하며 가입했던 이메일로 받아 볼 수 있습니다.
DB를 별도로 삭제 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이름이나 아이디 패스워드는 변경이 불가능합니다. 사이트 DB에 맞는 계정을 이용해 phpMyAdmin 클릭 후 접속하면 바로 수정이 가능합니다.
속도 및 안정성
워드프레스로 설치한 구글 사이드킷으로 속도를 측정하였습니다. 측정치는 모바일이 엄청 늦는 것처럼 보이지만 이점은 구글이 테스트 할 때 3g통신 속도에 성능이 낮은 모바일 폰 기준으로 테스트 해서 그렇습니다. 여러 폰으로 접속하였는데 빠른 접속 속도와 안정적으로 잘 작동합니다. 컴퓨터와 모바일 둘 다 느리지 않고 카페24처럼 빠르게 잘 로드됩니다.
나우프레스의 장점과 단점 정리
포스팅 일자 기준으로 최대한 생각 나는 대로 적었습니다.
장점
- 30GB DB스토리지 300gb트래픽이 무려 월 만원 (고성능 서버도 꽤 저렴하다)
- 워드프레스 설치비 없이 자동설치
- 깔끔한 인터페이스 (phpadmin 쉽게 접속가능)
- 타 호스트 서버와 비슷한 속도
- 스냅샷 기능을 이용하여 서버 별도 백업 (단. 따로 백업 필수)
- 20개 사이트 여러 개 등록 가능
- 무료 이용자도 가성비 호스팅 사용가능
단점 및 개선 할 점
- 여러가지 복합적인 문제로 나우호스팅 진입이 어려워보임. (예 : 서버 신뢰성, 안정성, 의심 들게 하는 저렴한 서버비용에 대한 불안성 등)
- 지원 즉 도움을 바로바로 받기가 힘들다.
- 워드프레스 이메일이 안 날라옴 (세팅 문제인지 모르겠으나 안 날라오네요;;) 문의결과 별도의 mail서버가 필요하다고 합니다 *SMTP 미운영
- 초보자가 진입하기 힘들어 보이는 모니터링 및 UI인터페이스
- 데이터 백업 및 장기적인 서버유지의 불안성
- 추후 서버 업그레이드가 어려움 (서버 자체를 이동해야합니다)
- 낮은 업로드 용량 제한
- 자체 네임서버가 없어 도메인 구입 필수
- DB 이름 및 비밀번호이 안됨.
• 결론 •
나우호스팅 이동한지 5일 정도라 아직까지는 원활하게 잘 돌아가서 크게 걱정은 되지 않고 있습니다. 앞으로 탈 없고 어느 정도 안정화와 사용 유저가 늘어난다면 쭉 사용하지 않을까 싶습니다.
사용하는 유저가 많이 없고 자료도 없어서 무작정 진입을 못한다는 생각도 들기도 하네요.
궁금하거나 질문이 있다면 댓글 주시면 최대한 알려드리겠습니다.
“도움이 되셨다면 공감 버튼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