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조씨가 알려주는 IT이야기 입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제가 거래 해보면서 느낀 중고거래의 장단 점에 대해 알려드리려고 합니다. 여태껏 저는 중고거래를 애용하여 대략 4~5년 간 사용하였습니다. 사기도 당한 적 몇 번 있기도 합니다.
1. 중고나라 (창과 방패의 나라)
우리나라에서 가장 규모가 크고 매물이 가장 많은 중고거래 사이트 입니다. 대략 1900만 명 정도 늘었네요. 목차로 깔끔하게 알려드리겠습니다.
장점.
- 가장 많은 중고매물이 있다.
- 운이 좋으면 희귀한 매물을 구하거나, 말도 안되는 가격대에 상품을 구입 할 수 있다. [사기가 아니라는 전재하]
- 제품이 많아서 판매자 끼리 가격 경쟁을 하는 경우도 있으며 택배비포함, 네고 요청도 조심스럽게 가능하다.
- 네이버페이를 통한 안전거래가 가능하다. (단. 입금이 늦어 판매자가 좋아하지는 않는다)
- 제품 교환을 할 수 있다. (저는 예전에 노트북 램과 컴퓨터 램을 택배로 교환한 적이 있습니다.)
잘 활용한다면 좋은 매물을 구할 수 있습니다. 다만. 일방적으로 택배비 포함 요구나 네고 요청은 오히려 차단을 당할 수 있으므로, 이 점 잘 생각하셔서 거래하면 좋습니다. 이제 반대로 단점을 알려드리겠습니다.
단점.
- 업자가 매우 많아서 원하는 매물을 찾기 번거로운 경우가 있다. 특히 휴대폰과 노트북 컴퓨터는 정말 업자가 많아도 너무 많다.
- 메크로 글이 1분 마다 올라온다. 하다 못해 한 페이지를 가득 채워서 시간 소비가 크다
- 이용자도 많은 만큼 판매자도 많다. 이 말은 사기꾼도 사기 칠 수 있는 최적의 환경이다.
- 택배 거래 경우 운이 나쁘면 사기 당할 수 있고, 초범이나 대포통장이면 잡기 매우 까다롭다. (실제 경험 : 더치트, 경찰청 조회 인증 영상까지 받았는데 사기쳤습니다. 결국 돈 못 돌려받았습니다.)
- 중고거래 특성 상 하자 발생시 환불이나 반품이 힘들다. (물건 마다 다르기에 직거래로 거래 추천드립니다)
- 간혹 가짜 안전거래 사이트를 통해서 정보 탈취 및 사기를 친다.
- 가끔 글을 보지 않고 문자 보내는 사람이 있다. (작동 불가능이라고 했는데 “작동함?” 물어보는..)
2. 번개장터
중고나라 다음으로 많이 애용하는 번개장터입니다. 저도 요즘에는 중고나라 보다 번개장터를 자주 이용합니다. 보기 편하고 미리 사진도 볼 수 있습니다. 바로 장점 알려드립니다.
장점.
- 중고나라 다음으로 사용자가 많아 매물 구하기 쉽다. 또한 택배비 포함 여부 확인 가능하다.
- 업자 매물과 개인 매물 구분이 쉬워서 구입하기 편하다.
- 번개장터에서 안전거래 수수료를 적극적으로 지원하고, 구매자/판매자 서로 불편함이 거의 없다. (번개장터 내에서 안전거래에 많은 투자를 하고 있습니다. 안전거래 방식 직거래와 수수료 지원과 일정 금액 이상은 안전거래 권장 등)
- 상점 리뷰나 평점을 확인하고 거래 할 수 있다. (평점이 낮을수록 거래 비추천)
- 한번 제재 되는 경우 영구적으로 사용이 불가능하다. 덕분에 사기꾼들이 좀 꺼려합니다.
- 당근과 비슷한데 간혹 좋은 판매자의 경우 택포 및 과자나 편지를 보내는 사람도 있다. (여태껏 3번 있었습니다)
- 안전거래 할부를 통해 거래가 가능하고 안전거래 수수료가 크지 않습니다.
확실히 타 사이트 대비 가독성이 좋아서 거래가 매우 순조롭습니다. 또한 번개장터에서 1대1 상담과 문의도 하고 있어서 그래도 중고나라 대비 서비스나 지원에 대해 신경을 많이 써줍니다.
단점.
- 마찬가지로 업자가 많고 효과가 증명되지 않은 과장광고가 간혹 보인다.
- 계정이 해킹으로 영구정지를 당해도 못 푼다. (사기꾼 방지에는 큰 기여를 해서 좋다)
- 특정 제품 마이너 한 제품은 거의 찾아볼 수 없다.
- 중고나라 대비 사기꾼은 거의 없지만, 그래도 사기 위험이 있습니다.
- 네고요청 안 받아줬다는 이유로 평점을 테러하는 구매자가 있어서 난감하다.
그래도 중고나라 보다 번개장터를 자주 애용합니다. 저도 번개장터 없을 때에는 중고나라에서 찾아보고 번개장터가 있을 때 가격 보고 번개장터에서 구입합니다. 또 업자 중에도 A/S 보증기한이 남은 제품도 저렴하게 내놓는 경우도 있습니다. 정말 꿀매물입니다.
3. 당근마켓
당근마켓은 집 근처 지역에서 직거래만 가능한 중고거래 입니다. 그 밖에 알바나 소통 기능도 있어서 전 연령대가 이용합니다.
장점.
- 직거래 특성 상 사기 매물을 매우 보기 힘들고, 홍보 업자가 없다.
- 지역에 있는 매물을 통해 빠르게 직거래가 가능하다.
- 번개장터 별점처럼 당근에는 온도지수가 있어 판매자 평점 확인이 가능하다.
- 상품사진 위치를 한 눈에 볼 수 있고 센스만 있다면 네고가 가능하다 (현장 네고는 절대 금지)
- 신고 시스템이 매우 좋다. (업자나 사기 의심 매물 신고도 가능하고 신고가 많이 된 경우 자동으로 글이 내려간다)
단점.
- 지역 내에서만 매물을 확인 할 수 있고, 택배거래가 불 가능해서 거래하기에는 불편하다.
- 이용자가 많지만 지역에 따라 사용자가 천차만별이다.
- 직거래를 잡아두고 거래파기 하는 일이 다른 거래사이트 보다 자주 있다. (신고하면 재재 들어갑니다)
- 타 거래사이트 대비 판매 가격이 높은 경우가 있다.
- 실제 경험담 : 작동상태 확인하고 직거래 후 2주일 지나서 제품이 고장 났다며 환불을 요구 하는 아저씨가 있다. 사용자 연령 층이 대부분 나이가 있으시는 아저씨나 아주머니인데 잘못 걸리면 거래가 매우 피곤해진다.
• 결론 •
대략 4~5년 정도로 제가 거래하면서 느낀 부분에 대해 장점과 단점을 정리하였습니다. 요즘 사기꾼이 점점 더 세밀하게 사기를 치고 있다는 글을 많이 봤습니다. 영상도 실제 제품으로 촬영 후 사기를 친다던지, 아니면 제3자 통해 거래를 한다던지 거래 할 때 각별히 주의해서 좋은 매물 잘 구하셨으면 좋겠습니다.
궁금하거나 질문이 있다면 댓글 주시면 최대한 알려드리겠습니다.
“도움이 되셨다면 공감 버튼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