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메라 렌즈 마운트 어댑터의 작동원리 및 분석 (빌트록스 EF마운트)

안녕하세요. 조씨가 알려주는 IT이야기 입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빌트록스 사의 렌즈 어댑터를 분해해보고 구조적으로 분석하기 위해 포스팅 하게 되었습니다. 저는 EF렌즈를 굉장히 많이 보유하고 있는데요. RF,L,Z,E 등 대부분의 미러리스나 조금 더 나아가면 시네마카메라까지 어댑터 하나로 호환되며, 사용하는 바디와 렌즈에 대한 이미지서클만 충족한다면 저렴한 가격대로 타사 렌즈를 사용할 수 있게 해주는 정말 좋은 제품입니다. 물론 AF가 가능하거나 불가능하거나 리버스엔지니어링을 통한 제품은 원활하게 사용은 어렵습니다. (공식적인 EF-RF 마운트와 같은 제품은 제외)

카마레렌즈 마운트 변환어댑터의 리버스엔지니어링 및 프로토콜 방식

어댑터를 기본적으로 만드는 건 그렇게 까다로운 과정은 아니지만, AF와 타사 렌즈의 동작을 위해 실시간으로 전송되는 HEX 값을 어떻게 파악하고 디코딩 해야 하는지가 가장 어렵습니다. 따라서 AF기술을 사용하기 위한 해독 기술력이 굉장히 많이 필요한 이유 중 하나 입니다. 바디와 렌즈가 통신하면서 다양한 정보를 주고 받게 되는데 이 값 값이 대략 4바이트(= 32bit)씩 끊어 적은 HEX 덤프로 나타나게 됩니다. E마운트의 경우 프로토콜을 공개하고 있기 때문에 중국에서 거의 GM렌즈와 비슷한 동작을 하는 AF렌즈가 많은 반면에 RF나 L마운트는 찾아볼 수 없습니다.

이번에 분해하고 분석할 어댑터는 빌트록스의 EF-EOS M 마운트어댑터입니다. 분해를 하게 된 계기는 구조를 파악하려는 목적과 최근에 L마운트 to EF마운트 변환 어댑터를 구입하려고 하는데 여기서 DIY 과정을 통해 개인적으로 소장하기 위한 것을 계획하고 있습니다.

가격은 약 3-4만원을 했던 것으로 기억하는데 렌즈 마운트의 퀄리티나 품질적으로는 좋지 않습니다.. 유격이 굉장히 심하고 무거운 렌즈를 장착하게 되면 어댑터가 부러질 것 같다는 느낌입니다. 나사도 6개가 아닌 4개만 장착되어 있고 마운트 링 또한 굉장히 얇게 제작되었습니다.

EF마운트 어댑터 분해과정

각 마운트 토크 값을 전혀 모르고 있기 때문에 핀 및 백포커스 문제가 생기지 않도록 네임펜으로 마킹 해 놔야 합니다.

총 4개의 나사를 풀었고요. 한 곳에 잘 보관해두겠습니다. (좋은 방법은 각 나사를 위치 별로 보관하는게 제일 안정적입니다)

EF어댑터 마운트 링을 제거하게 되면 내부에는 심 역할 및 고정을 도와주는 얇은 금속 마운트 링이 있습니다. 마찬가지로 위치를 마킹하고 제거 해주겠습니다.

반대 쪽 장착되는 EF-M 마운트입니다. 마찬가지로 재질은 형편 없고 나사 또한 4개입니다. 하단에 프로토콜 전송 금속 단면이 있기 때문에 조심스럽게 들어 올려서 확인해야 합니다. 지금 보시는 부분과 같이 작은 플랙스케이블로 각 핀에 연결 된 모습을 볼 수 있습니다. 납땝은 참 형편 없게 했네요.

플라스틱 보호 커버를 제거해줍니다. 원래 정품의 경우 여기에 나사가 하나 더 있습니다.

한 30g 정도 느껴지는 마운트 링입니다.

플랙스 케이블의 경우 PCB 기판과 1대1로 연결되어 있는 구조입니다.

벌서부터 예상이 되는 것은 캐논 마운트어댑터 방식 때문인지 구조가 매우 단순해 보였습니다. 내부 반사 억제를 위한 부품을 제거하기 위해 상단 나사를 제거해 줍니다.

그러면 위와 같이 어댑터의 구조를 파악할 수 있습니다. 왼쪽의 본체와 바디가 통으로 제작 된 듯하고, 강화플라스틱 재질이라 파손될 위험이 있습니다. 오른쪽의 경우 어댑터 공간에 내부 반사를 막기 위한 커버(?)로 보시면 되는데 제작단가 400원 할까 할까 말까한 수준입니다. PCB기판과 플렉스 케이블 같이 연결이 되어 있네요.

어댑터가 유격으로 인해 흔들리지 않도록 하단에 1/4인치 나사 홀이 위치하고 있습니다. 이 부품의 경우는 금속 재질을 채택해서 그런지 튼튼합니다.

어댑터 형태의 모습입니다. 그냥 설계만 해 놓고 금형으로 찍어서 만든 제품처럼 보입니다.

PCB 기판을 제거해보겠습니다.

플렉스케이블은 가장 얇기 때문에 손상 될 여지가 큽니다. 실제 AF가 작동되는 렌즈라고 하면 위와 같이 플렉스케이블로 연결되어 있습니다. (정말 오래된 렌즈는 전선으로 하나하나 연결되어 있습니다)

189 SMD소자 하나와 정말 인터넷에서 설계만 간단히 하면 구매가 가능한 PCB 기판입니다. 캐논의 경우 별도의 프로토콜이 없나봅니다.. 라고 생각을 했지만 분명히 서드파티와 다르게 어딘가 연관되는 부분이 있을거라고 생각합니다.

실제로 Raddit에서 RF-EF 마운트를 분해 한 결과 구조는 크게 다르지 않으나, 영향은 있을거라고 보시면 됩니다.

EF 어댑터 통신 전달을 위한 핀입니다. 정말 단순하게 스프링과 접점을 위한 핀이 끝입니다.

이렇게 4만원 짜리 EF-EF-M 마운트 어댑터를 분해 해 보았습니다. 아마 고급라인 어댑터나 메타본즈나 타 어댑터로 변환하는 제품 같은 경우 구동방식과 PCB 설계 방식 퀄리티가 상당히 높을 거라고 생각합니다. 마운트 부분의 유격 또한 매우 적기도 하구요.

PL 마운트 처럼 생겼네요. 다행히 재 조립 후 테스트 결과 아무런 문제 없이 사용이 가능했습니다. 추후 시그마 MC-21 L마운트 제품도 한번 분해를 진행해봐야겠네요.

• 결론

생각보다 어댑터의 구조는 단순하나, 리버스엔지니어링을 통해 해독해서 타 AF시스템에 맞춰주는게 각 회사의 기술력이 아닌가 싶습니다. 최근 빌트록스에서는 E to PL 마운트로 변환을 도와주는 어댑터를 개발 중인 것으로 알고 있는데 EF렌즈들도 해당 방식과 동일하게 사용이 가능하면 정말 고마울 것 같습니다. 잘 작동한다면 기존에 사용하는 어댑터 싸그리 팔겁니다ㅎㅎ..


궁금하거나 질문이 있다면 댓글 주시면 최대한 알려드리겠습니다.

“도움이 되셨다면 공감 버튼을”

댓글 달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

 

위로 스크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