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조씨가 알려주는 IT이야기 입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2024 KOBA에 방문 및 새로나운 블랙매직 픽치스 제품에 대해 알려드리려고 합니다. 블랙매직 말고도 다양한 부스를 방문했기 때문에 다양한 제품을 만나 볼 수 있었습니다.
블랙매직 픽치스 6K 간단하게 살펴보기
블랙매직에서 드디어 큰 포켓 디자인을 벗어난 박스형 카메라를 4월 17일에 출시 했습니다. 블랙매직 말로는 다양한 워크플로우와 약 13스탑의 다이나믹레인지를 답은 풀프레임 센서 12비트 RAW를 지원한다고 합니다.
저도 202 4KOBA에서 제품이 전시되어 있길래 한번 사용해봤습니다.
크기는 레드 코모도 보다 살짝 큰 수준이고 LCD가 붙박이로 붙어 있습니다;; (멀정한 플립 모니터 놔두고 굳이.. 아마 포커스를 위한 모니터가 아닌가 싶습니다) 크기는 기존 4.6k 시리즈보다 작은편입니다. 그리고 직원 말로는 마운트 교체가 안된다고 합니다(?) 산다고 하면 반드시 하나의 마운트로 구입해야 합니다.
본체 왼쪽 설정 버튼입니다. 뭔가 이상하다 했는데 4.6K G2 , BMPCC 6K Pro에 있던 ND가 없습니다. 그래서 별도의 장비를 장착해줘야 할 것 같습니다. ND하나 때문에 돈을 더 주는 구매자도 있는데 아예 빼버렸습니다.
기존에 4.6K G2에는 있던 V배터리를 장착하는 마운트가 없어졌고, 소니 BP-U 배터리를 사용을 위한 공간이 있습니다. 또한 왼쪽에서는 CF익스프레스 카드 2개의 슬롯이 있습니다. 그 위에 3.5 오디오 입력 및 출력 단자가 위치하고 있습니다. 물론 4.6g2 는 가격대가 있는 만큼 급 차이가 발생 할 수 있는데 포켓과 4.6K 제품간 포지션이 애매합니다.
오른쪽 단자는 USB-C 외부SSD 저장용 단자, 12G SDI 단자, 1기가비트 이더넷, TC단자, +12V 입력단자, 미니 XLR 단자는 기기 앞에 위치하고 있습니다. 결국 SDI가 들어가고 HDMI가 빠졌습니다. 물론 전문가급 올라가면 SDI케이블을 사용하기는 하나.. 빠른 모니터링 장비를 연결을 위해 HDMI 하나 넣어주는게 그렇게 힘든가 라는 생각이 듭니다.
가격이 사고 입니다. 블랙매직의 매력은 RAW입니다. 이거 하나 때문에 구매 하는 분들이 대부분인데요. 실제로 여 명의 인력이 투입되는 곳에서는 블랙매직보다 차라리 레드카메라나 ARRI를 빌립니다. 블랙매직을 구입하는 사람들은 대부분 1인 프로덕션이 많을텐데 이 가격주고 살까 싶습니다. 추가로 블랙매직 6K 풀프레임 버전을 보면 아쉬운게 한 가지가 아닙니다.
일단 포지션이 제일 애매하고 가격도 그렇고 ND필터도 없고, BMPCC에도 있던 프로레스4:2:2 옵션도 없습니다. 단 1개만 있습니다. RAW(ㅎㅎ)
지금 시대에 FHD급 16:9 120fps 촬영만 지원합니다. 참고로 BMPCC 6K 시리즈는 최소한 2K QHD급에 준하는 화소로 뽑아줍니다. 마찬가지로 6K full-frame 모델도 오히려 이전 기종보다 더 마이너스 입니다. 풀프레임 센서가 탑재가 된 건 환영하지만 풀프레임에서의 젤로가 있고(크롭은 거의 없음), 프레임레이트 화소 떨어짐, ND없음, 다이나믹레인지도 풀프레임 덕이지 super 35mm 센서랑 심도 외에는 드라마틱한 차이가 안납니다. 프로레스 촬영도 안되고, 화면도 붙박이, 마운트 교환도 쉽지 않고, v마운트 끼는 것도 애매하고,AF는 당연히 안될꺼고 결국 리그를 써야하고 진짜 애매한 카메라합니다.
이 쯤 되면 파나소닉 S5II 센서를 그대로 넣은게 아닌가 의심 됩니다.
시장의 반응은 좋지 않았나 본지. 대략 200만원 대에 핫딜을 하며 할인하고 있습니다. 필요한 분은 해외직구로 구입하는 것도 괜찮을 것 같네요
소니 코너에 burano 있어서 한번 들어보고 간단하게 만져봤습니다. 70-200렌즈인데도 생각보다 꽤 무겁습니다. AF는 fx6급으로 잘 추적합니다.
자체 내부 RAW 촬영도 가능하고 사이즈는 fx6보다 살짝 큰 수준입니다. 렌즈는 원한다면 PL마운트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HDMI 단자와 SDI 단자가 있습니다. 또한 SDI 단자 타임코드용 등 다양한 단자가 오른쪽에 위치하고 있으며 XLR 포트 2개를 지원합니다. 그런데 이 친구도 단점이 있습니다. 8K에서 테스트 해보니 젤로 현상이 꽤 있습니다. 시네마카메라가 확실히 쉽지 않은 사업 중 하나 인 것 같습니다.
• 결론 •
6K FULL-FREAM 버전 나올 때 시장의 반응은 회의적이었습니다. 저도 출시 된 제품을 봤는데 아쉽고, 이 가격에는 좀 힘들텐데 생각했습니다. 다음부터는 꼭 ND라도 넣어주길.
궁금하거나 질문이 있다면 댓글 주시면 최대한 알려드리겠습니다.
“도움이 되셨다면 공감 버튼을”